데일리굿타임 유종운 기자 |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중국 광저우와 충칭 현지에 ‘K-뷰티 중국 통상촉진단’을 파견해 200건의 상담과 582만 달러의 계약추진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통상촉진단 파견은 한국 화장품 수입국 1위 국가인 중국에서 K-뷰티 분야의 수출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 2일 중국 광저우, 4일 충칭으로 파견된 K-뷰티 중국 통상촉진단에는 경기도 13개 기업이 참가했다. 이들은 광저우와 충칭의 35개 현지 기업 바이어와 비즈니스 상담을 추진했다.
그 결과 총 200건의 상담을 통해 1,813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실적을 달성했고, 이 가운데 계약추진 172건과 582만 달러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 상담회에 참가한 바이어들은 한국의 K-뷰티 제품의 높은 관심을 보여 현장에서 업무협약 3건이 체결됐다.
업무협약 체결 기업 가운데 하나인 화성시 소재 주식회사 셀피코스랩 관계자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다양한 유력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다”며 “경기도의 지원사업이 큰 도움이 됐고, 앞으로도 도내 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연 성분을 베이스로 한 홈에스테틱 전문 브랜드 ‘더마가든’을 운영중인 김포시 소재 주식회사 현진씨엔티 관계자는 “현지 바이어들이 제품의 효능과 브랜드 스토리에 큰 관심을 보였고, 샘플 요청과 공장 방문 의사도 확인됐다”며 “OEM·ODM 방식의 협력 가능성과 함께 아시아뿐만 아니라 미주권 유통사와의 접점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스크팩 제품을 제조 중인 구리시 소재 주식회사 뷰티인아시아 관계자는 “이번 통상촉진단을 통해 현지 바이어들과 제품 경쟁력 및 유통 가능성에 대해 심도있는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다”며 “수출 확대에 대한 실질적인 가능성을 확인한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박경서 경기도 국제통상과장은 “이번 K-뷰티 중국 통상촉진단 파견으로 K-뷰티 최대 시장에 추가적인 도내 기업 판로를 확보했다”며 “중국에서 도내 중소기업의 K-뷰티 수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향후에도 중소기업의 수출 다변화를 위해 동남아, 중동, 일본 등 다양한 글로벌 시장으로 통상촉진단을 파견할 계획이다.